미국 주식하면 우리한테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 테슬라에 대한 종목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막연하게만 알고 있던 테슬라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앞으로의 주가 전망은 어떨지에 대해서 논의해 보겠습니다.

1. 테슬라의 사업 방향

테슬라의 키워드는 탈 화석연료와 자율주행입니다.
이 두 영역 모두 세계의 미래를 바꿀만한 기술이기 때문에 우리가 테슬라의 소식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측면이 있는 것 같아요.
이제는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1) 화석연료에서 벗어나자
차에 기름을 넣는다는 말은 우리에게는 곧 자동차에 연료를 주입한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만큼 자동차는 화석연료인 석유로 움직이는 것이 당연한 세상에서 우리가 살고 있었어요.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래로 이런 화석연료를 연소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했고,
이제는 글로벌 기후변화 문제와 맞물려 세상의 큰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테슬라는 이런 시대적 과제를 풀기 위해서 태양광 산업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주택의 지붕 위에 태양광 패널이 붙어 있는 모습을 아마 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이런 패널에서 전력을 생산한 다음에는 뭐가 필요할까요?
테슬라는 낮 동안 발생한 전력을 Powerwall이라는 배터리에 보존해 놓도록 했어요.
이렇게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해서 탄소 중립을 실현하고자 하는 테슬라의 비전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문득 궁금증이 생긴 분들도 있을 거예요.
만약 태풍이나 장마 같이 태양광 패널을 사용하기 어려운 기간이 계속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마련된 Storm Watch 기능은 일기예보를 해석해서 자동으로 최대한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면 기상 문제에 대한 내성이 좀 생기겠죠.
테슬라 하면 전기차만 아시는 분들도 있는데 가정이나 기업에서 쓸 수 있는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 사업도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2) 자율주행
어릴 때 언젠가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나오겠구나 생각했던 경험, 다들 있으실 거예요.
제가 보기엔 이 자율주행 기술이 잘 다져지면 퇴근은 날아서 하는 미래가 꿈은 아니게 될 것이라고 봅니다.
테슬라가 출시하는 자동차에 내장된 자율주행 기술의 이름은 Full Self Driving, 줄여서 FSD입니다.
목적지를 지정하면 운전자의 감독 하에 도로를 인공지능이 운전하는 개념이에요.
아직은 국가마다 도로 상황과 교통법이 다른 데다가 자율주행 기술도 완전히 확립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관련된 법령이 마련 중입니다.
법령이 구체화되려면 업계 표준이 있어야 하는데, 인공지능 영역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테슬라의 발언권이 강해질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2. 테슬라의 재무제표는 어떨까

테슬라의 총매출은 20년도에 315억 달러였다가 연속적으로 증가해 24년도에 976억 달러를 기록하며 3배 가깝게 상승한 모습을 보였어요.
이렇게 총매출이 꾸준히 상승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2년도가 고점을 기록했네요.
이런 차이가 발생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테슬라가 벌어들이는 수입이 증가하는 정도에 비해서 비용이 더 가파르게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물론 테슬라가 지난 5년간 연구개발비를 꾸준히 증액했다는 점을 감안해서 봐야겠지만 이런 상황이라면 테슬라가 그 외의 비용에 대해서 원가절감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겠어요.
테슬라의 순이익이나 주당 순이익 등의 지표를 보면 24년도에 성과가 주춤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게 테슬라가 약해질 조짐같냐고 물으신다면 그렇지는 않아 보입니다.
안정적으로 부채 비율이 관리되고 있고 설비 등에 대한 투자도 꾸준하게 늘리고 있는 모습을 보면 장차 테슬라가 실적을 개선할 여지는 충분하다고 보여요.
그렇지만 시장은 테슬라의 성과가 미진했던 것에 대한 반응으로 현재는 24년도 말에 비해서 주가가 20% p 빠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24년도 8월부터 주가가 상승한 이후로 12월에 고점을 찍고, 25년도 3월에 78.6% 되돌림을 겪고 현재는 안정화된 상황이네요.
하지만 테슬라가 보여주는 지금의 성과는 작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에 확연히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이니 투자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미래 전망과 뉴스

1) 중국의 전기차 시장 지배력 확대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방침이 전기차 산업과는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여서일까요?
아니면 중국이 희토류 보유량을 바탕으로 미국과 유럽 업체에 비해서 배터리를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어서일까요?
25년도까지 중국이 세계 전기차 판매 시장에서 60% 이상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가 간의 격차는 점차 벌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과 유럽의 전기차 생산은 탄소 중립 어젠다에 의해서 수반되는 지원금 제도에 의존하는 경향이 큰데,
전기차 시장은 이 국가들이 그냥 놓치기에는 너무 매력적이기 때문에 적절한 시점에 주도권을 되찾아오려는 노력을 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다만 문제는 미국과 유럽 내의 반 일론 머스크 정서로 인해 현재 테슬라에게는 중국 시장이 아주 중요한 상화입니다.
그런데 샤오미 등을 필두로 한 전기차 경쟁자의 도약은 테슬라의 실적을 더욱 나쁘게 만들 여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테슬라의 실적 악화는 일론 머스크의 마음과 국제 정세에 달렸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2)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된 재판 7월 중 예정
19년도에 플로리다에서 테슬라의 모델 S가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않는 상황에서 자율주행 중에 멈춰 선 자동차를 시속 100km에 달하는 속도로 들이받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 사고로 인해 정차되어 있던 차에 타고 있던 1명이 숨지고 1명이 다치게 되었습니다.
고인의 유족이 테슬라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이 7월 중에 진행될 예정인데요,
쟁점은 그 사고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운전자의 부주의에서 비롯된 것인지가 될 것입니다.
물론 판결은 나와봐야 알겠지만 테슬라가 그동안 자사의 자율주행 기술은 반드시 운전자의 감독 하에 사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가 있기 때문에 테슬라에게 배상의 책임이 지워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만약 판결이 기대와 다르면 시장의 반응이 요동칠 수 있기 때문에 눈여겨보셔야 하겠습니다.
투자에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소개해드렸습니다
투자는 반드시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하고 여유 자금으로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또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자동차에 매료되셨다면 산업용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는 어때요?
2025.06.27 - [해외주식] - 신젠 혹은 싸이엔지엔(CYNGN Inc - CYN)
아니면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하늘을 나는 대중교통을 꿈꾸는 회사는 어때요?
2025.06.25 - [해외주식] - 서프 에어 모빌리티(Surf Air Mobility - SRFM) 종목 분석
'해외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버리지 ETF TSLL 투자 수익을 높이려면 (6) | 2025.07.01 |
---|---|
엔비디아 NVDA 주식 분석 및 전망 (4) | 2025.06.30 |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Palantir - PLTR) 주가 종목 분석 (2) | 2025.06.29 |
스테이블코인을 개발하는 써클 인터넷 그룹 CRCL 종목 분석 (0) | 2025.06.28 |
클라우드 AI 기업 레드클라우드 홀딩스 RCT 주가 전망 (2) | 2025.06.28 |